한국 시장의 형성과 발전
(한국문화원연합회) https://ncms.nculture.org/market/story/3321 (일부 발췌)
시장은 물품 교환뿐만 아니라, 거래에 따른 비용을 줄이고, 생산자 간의 정보를 제공하여 생산의 효율성까지 높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국의 경우, 490년에 상설시장이 설립되었다는 기록이 있고, 1470년에는 정기시장이 개설되었다는 기록이 보인다. 이후로는 한국의 시장은 상설시장과 정기시장[5일장]으로 구분해서 열린다. 현대에 와서는 시설의 현대화, 경영의 현대화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상설시장과 5일장이 존재한다.
시장의 의미
시장은 “여러 가지 상품을 사고파는 장소”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다. 현대인들에게 시장이라고 하면 “물건을 쌓아놓고 소비자들에게 파는 마을의 슈퍼마켓이나 반찬거리를 사는 재래식시장”을 떠올린다. 그러나 시장이라는 말은 훨씬 다양하고 폭넓은 의미로 사용한다. 곧 마을에 있는 작은 가게는 물론 남대문시장, 농수산물시장에서부터 주식시장, 사채시장, 외환시장, 노동시장 등 거래가 이루어지는 모든 곳을 ‘시장’이라고 한다. 『만기요람(萬機要覽)』 “행상이 모여서 교역하고 물러가는 것을 장(場)이라고 이른다.”라고 하였다. 곧 물건을 사고파는 ‘장터’의 의미가 강하다. 그러나 시장은 단순한 물품 교환뿐만 아니라, 거래에 따른 비용을 줄이고, 생산자 간의 정보를 제공하여 생산의 효율성까지 높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시장 형성 조건
시장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먼저, 잉여생산물을 소유하고 있는 둘 이상의 경제 주체가 있어야 한다. 또한 잉여생산물을 서로 교환하려는 자발적 의지가 있어야 하고, 이 사실을 또한 모든 교역상대자가 알고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환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교통·운반·통신시설 등이 갖춰져야 시장이 형성된다. (이하 생략)
https://ncms.nculture.org/market/story/3321 (일부 발췌)
한국 시장의 형성과 발전
시장은 물품 교환뿐만 아니라, 거래에 따른 비용을 줄이고, 생산자 간의 정보를 제공하여 생산의 효율성까지 높이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국의 경우, 490년에 상설시장이 설립되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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